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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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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편집부
저널정보
한국무역학회 한국무역학회 국제학술대회 한국무역학회 2012년 동계 국제학술발표대회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24 - 47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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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패션기업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하며 제한적인 국제화가 이루어졌다. 한국 패션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한국패션 산업의 부흥을 위해서는 제한적인 국제화 이유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논문은 전략적 적합성 관점에서 패션산업의 국제화 과정에 대한 이해를 제시하며, 성공적인 국제화로 연결된 글로벌 기업이 어떻게 환경에 적합한 전략으로 성공적인 국제화를 이루었는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국제화 프로세스를 거친 글로벌 기업 대비 한국패션기업의 부족한 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글로벌 기업으로 ZARA, GAP, theory, 한국패션기업으로 이랜드, 솔리드옴므, 성주인터내셔널을 선정하여 전략적 적합성 측면에서 비교분석 하였다. 글로벌 기업은 환경이 요구하는 핵심성공요인에 적합하게 글로벌 핵심역량의 확보, 국제화에 대한 학습역량 보유, 글로벌한 가치사슬의 확보라는 자원과 역량을 보유하며 성공적인 국제화 과정을 거쳐 왔으나, 한국기업은 성공적인 국제화 모델로 진행되는데 있어 필요한 핵심역량을 보유하지 못하여 국제화가 제한적으로 이루어졌음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Ⅲ. 탐색적 사례 연구
IV. 사례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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