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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동호 (연세대학교) 이종수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대한기계학회 2013년도 CAE 및 응용역학부문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02 - 208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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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종류의 전기자동차용 배터리로 최근 검토되는 리튬이차전지는 기존의 모바일용으로 사용되던 리튬이차전지보다 더 우수하고 최적화된 용량과 출력, 안전성 등의 특성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설계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하나의 설계를 최적화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데이터 마이닝(Data Mining)과 소프트컴퓨팅(soft computing) 기법 중 하나인 의사결정나무(Decision Tree)와 인공신경망(Artificial Neural Network)을 이용해서 리튬이차전지의 핵심 설계 인자를 도출하고 비교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리튬이차전지
3. 데이터마이닝
4. 실험과 분석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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