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정현기 (서울메트로) 김세동 (두원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257 - 26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하철의 역사(驛舍)는 전력소비가 많은 건축물로서 전력의 효율적 사용에 의한 에너지 절감은 물론 전기에너지 이용에 대한 합리화가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는 지하철 역사의 전력부하 가동특성 및 구조적 특성 등을 고려한 실제적인 통계자료가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서울지하철 1~4호선 역사를 중심으로 연간 전력사용량을 근거로 전력소비특성 및 역사 연면적, 건축구조 등을 조사분석하였다. 여기서 도출된 결과를 회귀분석이론을 이용한 통계학적 방법으로 평균값, 표준편차, 최대값, 최소값 등의 특징파라메터를 분석하여 전체적 특징과 중심적 경향을 확인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전기에너지의 수요관리 등 합리적 이용과 전력설비 용량의 적절한 설계를 위한 지하철 역사의 전력원단위 기준(안)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에너지 이용 및 전력부하 특성
3. 조사기준 및 분석방법
4. 역사의 전력원단위 분석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554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