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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조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홍승우 (한국철도기술연구소) 양영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순박 (한국철도기술연구소) 박덕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정우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희만 (한국철도공사)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464 - 467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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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0)

2011

챔버를 이용한 객실 이산화탄소 흡착 연구 Al2O3 흡착제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흡착연구 Al₂O₃ 건식흡착제를 이용한 이산화탄소 흡착 연구 이온교환한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저감방안 연구 염기 처리 제올라이트를 이용한 객실용 이산화탄소 저감방안 연구 환경챔버를 이용한 실내 이산화탄소 흡착성능 평가연구 제올라이트 5A와 13X의 저농도 이산화탄소 흡착 및 탈착특성 제올라이트계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사용한 지하철 객실 내부의 이산화탄소 제거에 관한 연구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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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실의 실내공기질은 ‘대중교통수단의 실내공기질 가이드라인’에 의하여 이산화탄소 농도를 일정 수준 이하로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지하철의 경우 환기가 어려우므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흡착제를 적용하는 방안이 꾸준히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 흡착제의 경우 이산화탄소 흡착성능이 낮거나 재생이 불가능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산화탄소의 흡착성능도 우수하고 재생도 용이한 카보네이트계 흡착제를 이용하여 이산화탄소를 흡착저감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카보네이트의 함유량과 소성 온도 등에 따른 흡착성능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결과가 실용화될 경우, 혼잡시간대의 객실 내부 이산화탄소 농도를 낮은 수준으로 유지하여 실내공기질을 개선함과 동시에 환기횟수를 줄여 냉난방 에너지 비용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실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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