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민우 (현대로템) 신명준 (현대로템) 신광균 (현대로템) 김재기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764 - 769 (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열차종합제어장치(TCMS, Train Control and Monitoring System)는 열차 내에 설치되어 제어 및 감시를 수행하는 컴퓨터로 통신과 디지털 및 아날로그 입출력을 통하여 열차 운행에 관계된 모든 데이터를 주고 받는다. 최근 마이크로프로세서와 통신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따라 열차 배선에 의한 제어가 줄어들고 열차종합제어장치 통신에 의한 제어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구성은 차량의 무게를 줄이고 가격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는 이점을 갖는다. 열차종합제어장치에 의한 제어가 늘어날수록 열차종합제어장치가 처리해야 하는 데이터 양은 더욱 많아지고 있으며 빠른 데이터 처리 속도에 대한 필요 역시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요구에 발맞춰 Ethernet 통신 네트워크를 활용한 열차종합제어장치 구성 및 활용에 대하여 기술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555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