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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고영환 (서울메트로) 이종호 (서울메트로) 손병웅 (서울메트로) 진상민 (서울메트로) 김민규 (서울메트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911 - 915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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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철도 및 철도 운영기관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심야 유지보수 중에 발생빈도가 높다.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다양한 안전관련 시스템 및 기기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심야시간에 이루어지는 특수성과 선로 내외 터널에서 작업을 고려한 안전성과 신뢰성을 확보한 시스템은 아직까지 제작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하여 심야에 유지보수차량(모타카) 운행 중 작업자와의 충돌 추돌사고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인사사고로 이어져 작업장 안전관리의 문제점과 근무자의 사기를 저하시키는 경우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중앙 집중식 통제시스템이 없으며 작업장내 별도의 기기를 설치하지 않고 휴대성과 편의성을 충분히 고려한 RF 모듈레이션 방식을 적용한 거리 측정기술과 근거리 위치추적 기술을 적용한 양방향 검지시스템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위치추적기술을 이용한 거리측정 방식
3. 도시철도 유지보수 차량용 양방향 검지 시스템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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