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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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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나옥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권준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성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215 - 1,22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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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하이브리드 실험기법은 구조물의 동적특성을 경제적이고 효율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실험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강구조물에 비해 더 복잡한 비선형 거동을 하는 콘크리트 구조물에 실시간 하이브리드 실험기법을 적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험은 다층다경간 콘크리트 구조물을 대상으로, 물리적 부분구조물로는 하단 전단취약부의 콘크리트 기둥을 선택하였으며, 수치해석부분은 비선형해석을 수행할 수 있도록 4 가지의 보기둥 요소를 사용하여 모델링 하였다. 지반가속도로는 Northridge 지역의 지진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그 결과, 수치해석과 실제적 비선형 거동에 대한 예측결과는 약 13%정도의 오차를 보였으나, 하이브리드 실험과 실제적 거동과는 비교적 잘 일치하였다. 따라서, 실시간 하이브리드 실험기법은 콘크리트 구조물의 동적거동 예측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으리라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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