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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강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윤용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혜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267 - 1,272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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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차간격을 최소화 함으로써 선로 용량을 향상시키고 운영비를 절감한다는 장점으로 도시철도, 경량전철 등 국내 신규 건설사업의 시스템으로 무인 자동열차 시스템이 적용되는 추세이다. 하지만 사고발생 시 유인운전보다 즉각적인 현장파악이 어려워 사고에 대한 초기 대처가 늦어지는 문제점이 존재한다. 무인 자동운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는 크게 시스템 설비고장으로 인한 사고와 외부 원인으로 인한 사고로 분류 할 수 있다. 사고가 발생할 경우 열차 운영을 정상화 하기 위해 사고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원격 명령과 현장투입을 통한 신속한 복구 절차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무인 자동 운전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에 대하여 알아보고 원인에 따른 사고복구 시나리오와 승객의 안전을 보장할 수 있는 시스템에 대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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