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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신정열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이안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박원빈 (감사원) 임철수 (선구엔지니어링) 조강희 (에스디이엔지)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390 - 1,39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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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 건설·운영 중인 경전철 고가구조물은 설계 당시 경전철 특성이 반영된 고가구조물 설계기준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일반 철도교 설계기준 및 국외 설계기준을 참조하여 설계·건설되었으며, 이는 고가구조물이 과다 설계되어 비경제적으로 건설된 주된 이유가 되고 있다. 따라서, 국내 경전철 특성을 반영한 경전철시스템별 고가구조물 설계기준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국내 경전철 고가구조물의 슬림화를 위한 설계기준 기초 연구로서 국내·외 설계기준 비교와 함께 고가구조물 주요 설계요소인 충격계수, 차량 횡하중에 대하여 각각 상부구조물, 하부구조물의 규모 및 공사비에 미치는 영향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충격계수 및 차량횡하중에 대한 완화된 기준 적용시 상·하부 구조물의 규모 축소에 미치는 영향이 작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설계기준 현실화 연구가 시급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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