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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김경민 (승화기술정책연구소) 박재학 (승화기술정책연구소) 소병춘 (승화기술정책연구소) 최선미 (승화기술정책연구소)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436 - 1,441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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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유럽 등 국외 철도 노반설계기준을 살펴보면, 쌓기 구간에 대하여 토목섬유를 이용한 층두께 관리재 또는 성토 보강재에 대한 설계기준 및 시공지침 등이 제시되어있다. 일본의 경우 입도분포가 나쁜 사질토 등의 성토재를 이용 시 내진성 확보를 위해 양측 성토외측 즉, 비탈면 일부 구간에 층두께 관리재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내진성 및 내강우강도를 높이기 위해 요구성능에 따라 성토저면 전단면에 걸쳐 포설하는 성토보강재 기준이 제시되어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철도노반 보강에 대한 설계기준, 연구 및 기술 문헌을 분석하고, 쌓기 비탈면 구간에 대하여 토목섬유 적용 시 비탈면 기울기 조정 및 그에 따른 경제성을 비교 분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이론적 고찰
3. 상부 노반 비탈면 기울기 변화에 따른 경제성 검토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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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546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