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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정준희 (혜원까치종합건축사무소) 장강욱 (혜원까치종합건축사무소) 윤성순 (한국철도시설공단) 홍석우 (에프엔에스이엔지) 김수란 (에프엔에스이엔지)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517 - 1,524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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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심도 지하역사의 경우 지상까지의 피난거리가 증가하여 피난시간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적정 대책이 절실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우선 지하역사의 유형을 검토하여 12 가지의 모델 역사를 설계한 후, 유형별 피난시간 계산 및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였다. 피난시간에 대한 평가기준은 현행 철도역 피난시간 관련 기준을 적용하였고, 피난시간 계산에는 hydraulic flow calculation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피난시뮬레이션 분석 프로그램은 VE 6.3 Simulex 를 사용하였다. 이러한 피난시간 계산 및 시뮬레이션 분석 결과, 대심도 지하역사 공간에서 피난 시 보행 이동시간 및 대기시간 등의 특성이 파악되었으며, 지상까지의 피난시간이 현행 기준을 현저하게 초과하는 등의 문제점이 파악되었다. 이에 대한 적정 대책으로서 피난안전구역 설치방안과 기준 개정방안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초록
1. 서론
2. 대심도 지하역사의 유형 분류 및 시뮬레이션용 모델 역사 설계
3. 대심도 지하역사 피난시간의 계산
4. 대심도 지하역사의 피난시뮬레이션
5. 대심도 지하역사의 피난 특성
6. 대심도 지하역사의 피난안전성 개선대책 및 피난안전구역
7.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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