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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박영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윤희택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장세기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525 - 1,530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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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대중교통의 편리성 확보 및 육로/수로에의 범용적 이용, 그리고 교통시설 개발비용 절감등을 목적으로 트리모달 복합교통시스템이 해외에서는 주목을 받고 있다. 트리모달 복합교통시스템이란 기존의 바이모달 트램을 수로까지 확장하여 운행하는 교통시스템으로, “철도”, “도로”, “수로” 3 가지 모드의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시스템은 교량 등의 시설 설치없이 수로를 이동할 수 있어 교통시설 개발 및 유지비용을 절감할 수 있으며, 이동경로의 다양화로 교통체증 절감 및 이동시간 단축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육상교통에 소외된 연안 및 도서지역 주민들은 교량건설을 통한 막대한 인프라 구축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선박을 이용한 제한된 이동권만 가지기 때문에 승하차에 따른 환승불편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해외의 트리모달 복합교통시스템 개발현황을 살펴보고, 향후 국내 적용시 필요한 기술 및 제도, 그리고 관련 효과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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