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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구 (국립한밭대학교) 신광복 (국립한밭대학교) 이은규 (우진산전) 윤일로 (우진산전) 이종화 (우진산전)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584 - 1,58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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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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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550km/h급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차체 경량화를 위해 샌드위치 복합재와 알루미늄 압출재가 적용된 하이브리드 차체 설계기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샌드위치 복합재는 무게 최소화를 위해 2차 부재인 루프에 적용되었으며, 차체의 강성 및 제작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1차 부재인 언더프레임, 사이드프레임, 캔트레일에는 알루미늄 압출재를 적용하였다. 샌드위치 복합재 루프에는 사이드 프레임과 쉽게 결합시키기 위해 테두리에 가이드 압출재 구조를 갖도록 고안되었다. 이때, 고온의 용접에 의해 복합재 루프구조의 열변형이나 수지의 화학적 변화가 없도록 열해석을 수행하여 설계 치수를 선정하였다. 차체설계의 구조 안정성 및 충돌 안전도는 상용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철도안전법에 따라 검증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초고속 자기부상열차의 차체 구조 설계
3. 철도안전법을 적용한 구조 안전성 해석
4.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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