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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유영준 (현대로템) 공태연 (현대로템) 김경식 (현대로템) 이종성 (현대로템)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3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590 - 1,595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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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통신분야의 기술적인 발전은 산업분야 전반에 걸쳐 비약적으로 진보하게 하였고, 열차제어시스템분야에서도 최신 기술발전의 영향으로 두드러진 기술적인 변화를 촉진시켰다. 기존 유인운전 시스템에서의 기관사에 의한 열차 주박 및 열차 정지/기동에 의한 수동 운행 절차에서, 최근 진보된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무인운전 시스템에서는 관제에 의해 원격으로 열차 주박 및 정지/기동 운행 절차가 가능하게 되었다. 현재, 국내에도 통신기반의 무인운전 시스템을 사용하는 신설상용노선이 운행/계획되고 있으며, 이러한 신설노선에서는 기관사에 의한 수동제어가 아닌 통신을 기반으로 한 열차제어시스템을 통해 원격으로 열차를 제어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Standby/Wakeup 기능 설명, 신호시스템과 차량시스템간 인터페이스 및 구현 시 고려해야 할 요구조건에 대해 검토하여 무인운전 시스템에 요구되는 Standby/Wakeup 기능에 대해 고찰하도록 한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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