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종대 (동의대학교) 안차수 (경남대학교)
저널정보
부산울산경남언론학회 지역과 커뮤니케이션 언론학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33 - 61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미디어 환경은 뉴스 콘텐츠의 생산과 분배, 소비 지형을 변화시키고 있다. 이런 환경속에서 지역신문의 창조적인 환경 적응이 필요하다. 현재 지역신문의 디지털 적응과정을 살펴보고 새로운 대응전략을 제시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현재 지역신문은 신문시장으로부터 이탈하는 상대적으로 젊은 독자들을 위한 멀티비즈니스 전략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역 신문산업이 갖고 있는 열악한 시장구조, 그로 인한 낮은 뉴스 콘텐츠 품질, 제작인력의 한계, 뉴미디어 전략 한계 등의 중첩적인 결과다.
구조 결정적인 요인이 큰 상황에서 지역언론의 새로운 생존방안을 논의하는 것 역시 한계를 가질 수 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 또한 현실이다. 본 연구는 인쇄시설 등 장치산업에서 뉴스 콘텐츠 산업으로의 전환, 지역신문사의 브랜드 가치 창출, 복합문화산업으로 변화, 지역 종합문화정보 포털로서의 신문사, 멀티태스커로서의 전문기자 교육, 생활 밀착형 정보생산과 생활 광고 개발 등을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목차

1. 서론
2. 기존 지역신문 산업 및 경영에 대한 연구
3. 신문산업의 디지털 구조조정
4. 한국 지역신문의 위기와 퇴행 구조
5. 지역신문의 생존전략 : 디지털 구조조정 방향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2507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