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하 (공주교육대학교) 권혁준 (공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24호
발행연도
2013.5
수록면
141 - 191 (5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다문화 동화는 문화의 다양성과 상대성을 인정하고 나와는 다른 집단의 정체성을 존중하며 자신의 집단에 대한 건전성을 확립하게 하여, 다문화 교육의 효과적인 수단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역할을 다하기 위해 다문화 동화는 균형 잡힌 시각으로 다수 집단과 소수집단의 건전한 정체성을 담아야 한다. 다문화 동화들이 우리 사회의 다문화 현상을 어떻게 반영하고 있으며, 바람직한 다문화 인식을 유도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
집단 정체성 발달 단계에 관한 서양 학자들의 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한국적 다문화 상황을 반영한 집단 정체성 유형을 설정하였다. 일반적인 한국인에 해당하는 다수집단과 이주근로자, 결혼이민자, 새터민 그리고 그 자녀 등으로 구성된 소수집단으로 분류하여 각 집단의 정체성 유형을 다섯 항목으로 구분하였다. 다수집단의 집단 정체성 유형은 1유형-인식의 부재 또는 잠재적 편견, 2유형-편견의 의식적 표현과 배척, 3유형-충격과 갈등 회피, 4유형-자기 집단 부정과 소수 옹호, 5유형-긍정적 정체성과 통합으로 분류하였다. 소수집단의 집단 정체성 유형은 1유형-인식의 부재 또는 혼돈, 2유형-부정적 인식의 수용과 동화, 3유형-갈등 회피와 주변화, 4유형-자기 집단 몰입과 다수에 대한 저항, 5유형-긍정적 정체성과 조화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다문화 동화에 등장하는 다수집단과 소수집단 구성원이 어떤 유형의 집단 정체성 양상을 보이는지 유형별로 개개 작품을 분석하였다.
다문화 동화에 반영된 집단 정체성 양상 분석을 기반으로 다문화 동화의 지향점과 형상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다문화 동화가 모든 집단의 어린이들에게 건전한 집단 정체성 형성에 도움을 주고, 진정한 다문화주의의 이념을 구현하기 위하여 지향해야 할 바를 두 가지로 설정하였다. 첫째, 소수집단을 특수하게 바라보는 시선에서 벗어나 소수집단과 다수집단 구성원이 함께 어우러져 성장하는 모습을 담아야 한다. 둘째, 내면의 성찰에 의해 주체적으로 집단 정체성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와 같은 다문화 동화의 지향을 형상화하는 방안은 첫째, 등장인물과 서사공간을 확장하여 오늘날의 다문화 현실을 더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다문화 사회를 보는 안목을 키워줘야 한다. 둘째, 상투성을 극복하고 개연성을 확보함으로써 소수집단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고착화되는 것을 막고 집단 정체성이 변화 발전하는 모습을 설득력 있게 그려야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다문화 동화에 반영된 집단 정체성
Ⅲ. 다문화 동화의 지향과 형상화 방안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900-002501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