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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정호 (부천대학)
저널정보
교육사학회 교육사학연구 교육사학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57 - 8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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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자는 주례에 대한 창조적 계승을 통해 새로운 예 개념을 발전시켰다. 즉, 공자는 周禮에 仁의 정신을 부여함으로써, 인간이라면 누구나 따라야 할 보편적 행위규범으로서의 예의 새로운 의미를 발전시켰으며, 나아가 예의 교육적 역할과 의미를 적극적으로 부각시키게 된다. 실지로, 공자의 사상 안에서 예는 인간형성이라는 교육의 문제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논의되고 있다. 예컨대, 立人, 成人, 文質彬彬, 從心所慾不踰矩등의 개념은 모두 교육에 있어서 예의 역할을 예시하는 것들이다. 또한, 공자는 예를 자신의 교육활동을 통하여 구체적인 하나의 敎科로 전수하고 있다. 공자의 육예교육에 있어, 예는 문자적 지식과 실천적 행위라는 두 가지 성격을 모두 포괄하는 교과라는 점에서 매우 특수한 지위를 차지하는 것이었다. 공자의 이러한 사상은 이후 예를 인간형성의 적극적 기제로 활용하는 유가예교사상의 기본적 특질을 형성하는 초석을 이루게 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周公에서 孔子로
Ⅲ. 禮와 인간형성
Ⅳ. 禮와 육예(六藝)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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