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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미정 (공공미디어연구소) 한찬희 (공공미디어연구소)
저널정보
한국교육방송공사 미디어와 교육 미디어와 교육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8 - 71 (3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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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경기도 내 학교 미디어교육현황을 파악하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자 진행됐다. 그동안 관련 학계와 시민사회 영역에서 미디어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여러 논의를 진행해왔다. 일선 교사들도 미디어교육을 교과목에 접목해 실시하는 등 소기의 성과를 거둬왔다. 이제 미디어교육은 특정한 매체 중심의 교육에서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방식과 행동 양식의 교육으로 학습의 방향을 선회하고 있다. 자라나는 세대들이 민주시민으로 양성될 수 있도록 커뮤니케이션 소양과 능력을 개발시키는 미디어교육은 제도적인 공교육의 일환으로 실행될 때 더욱 효과적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현재 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미디어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등을 파악하고, 그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경기도 내 학교에서 실제로 미디어교육을 지도하고 있는 담당 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결과 경기도 내일선 학교에서는 미디어교육은 충분히 정착되었다고 평가하기 어려우며 여러 방면의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경기도 내 미디어교육의 정착 및 활성화를 위해 몇 가지 과제를 도출하였다.

목차

1. 서론
2. 미디어교육에 대한 논의
3. 연구 문제와 방법
4. 연구 결과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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