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정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2집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39 - 25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목회적 돌봄에 필요한 교육 방법론에 대해 서술하려고 하는데, 이는 통전적인 전인치유가 기독교교육에서의 영적 도구가 된다는 것을 밝히기 위함이다. 우선 이 연구에서 관심을 두는 것은 영적 치유가 어떤 트라우마나 상실을 경험한 학습자들에게 교육 환경 내에서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강조하고자 한다. 그 다음으로 중점을 두는 것은 예술을 성례전적으로 조명하는 것인데, 이를 통하여 영적 치유를 위한 교수 방법을 개발하려는 데 목적이 있다. 마지막으로는 전인치유에 입각한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것은 기독교적 종교교육의 궁극적인 경험으로서의 통전 치유적 교육목회를 시사하기 위함이다.
본 연구는 기독교교육적 차원에서 논지를 전개하였지만, 일반 교육학을 비롯한 모든 교육자들에게 교육에서의 전인치유적 접근을 시도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의 전인적 혹은 통전적 접근으로서의 통찰은 기독교교육의 영성에 있어서 성례적 의미를 되새길 수 있게 할 것이다.

목차

Ⅰ. 서언
Ⅱ. 치유에 대한 영적 이해
Ⅲ. 매개적 예술의 성례전적 의미
Ⅳ. 치유적 교수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0-0032891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