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차숙 (가천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79집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유아들의 그림책 읽기에서 그림읽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지도 전략을 찾는것이 목적이다. 그림읽기는 시각적 사고의 과정이므로 시각적 사고의 과정과 특성을 설명하는 대표적 이론인 Arnheim의 이론에 기초하여 그림읽기 지도 전략을 도출했다. 이를 위하여 먼저, Arnheim의 저서인 ‘시각적 사고’, ‘시지각과 미술’, ‘예술 심리학’ 등 세 권의 책과 기타 Arnheim의 시각적 사고 이론과 관련한 연구물들을 검토하여 그가 주장하는 시각적 사고의 특성을 다섯 가지로 요약했다. 그리고 각각의 특성에 맞는 그림읽기 지도 전략을 제시했다. 이 전략들은 유아들의 시각적 사고력을 신장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들이며, 결과적으로는 유아들의 그림읽기 능력을 향상시켜서 그림책 읽기를 즐기게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그림책의 그림 읽기 이유
Ⅲ. 그림읽기와 시각적 사고
Ⅳ. Arnheim의 시각적 사고 이론
Ⅴ. 시각적 사고력 향상을 위한 그림읽기 지도 전략
Ⅵ.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31978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