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아 (강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6집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97 - 12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포스트모더니티의 특징 곧 해체와 파편화, 탈중심, 다원성, 상대성 논리에 도전받고 있는 기독교 신앙교육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대안으로 17세기의 신학자이자 교육자인 코메니우스의 전인교육론을 새롭게 조명하고 시대적 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코메니우스의 ‘이성’ 및 ‘전인성’이 관계구조 안에서 설명되고 있는 특징을 착안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관계망’과 상호 대화하고자 시도하였다.
특별히 연구자는 17세기 기독교 교육자 코메니우스의 교육론을 20세기 이후 등장한 포스트모던의 시대정신을 반영하여 코메니우스의 전인교육의 의미를 간학문적 방법으로 새롭게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즉 인간내면의 경험에 관심을 가지고 학제간의 연구방법, 구체적으로 심층심리학적 관점에서 코메니우스의 교육론을 현대적으로 해석하는 작업들을 하였다.
본 논문은 포스트모던 시대에서의 전인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으로 코메니우스의 교육론을 자리매김하여 포스트모더니즘의 도전을 받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기독교교육 학습자로 하여금 전인적 발달을 이룬 성숙한 신앙인으로 성장시키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목차

Ⅰ. 서론: 포스트모던 시대에서 왜 코메니우스인가?
Ⅱ. 코메니우스와 포스트모더니즘과의 대화가 가능한가?
Ⅲ. 코메니우스 교육론의 현대적 해석
Ⅳ. 코메니우스 교육론의 현대적 적용
Ⅴ. 결론 및 제언: 포스트모던 시대에서의 전인성을 위한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형성을 위하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30-0031983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