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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영애 (금오공과대학교) 신호균 (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3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89 - 302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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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10개의 SNS를 기준으로 각 심리적, 사회적, 정보적 및 유희적 이용동기별 SNS의 적합성을 AHP 분석을 통해 3가지 계층으로 분석한 결과 일반인은 유희적, 사회적, 정보적, 심리적 동기 순으로 나타났으며, 동기의 중요도를 고려한 가장 선호하는 SNS는 카카오톡,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생들이 SNS를 사용하는 주 동기는 사회적, 유희적, 정보적, 심리적 동기 순으로 나타났으며,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일반인들이 단순한 시간을 보내거나 개인적 인맥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 유희적 동기가 강한 점으로 카카오톡의 활용성과 더불어 게임을 활용한 인맥의 확장을 하기 쉽다는 방법과 더불어 페이스북 보다는 사용면에 있어 쉽게 사용할 수 있는 특성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SNS 이용동기 중 높은 요인인 사회적 요인과 유희적 동기를 고려하였을 때, 일반인은 페이스북이 높았으며, 오락성이 높은 유희적 동기만이 아니므로 카카오스토리가 더 높은 효율로 선호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대학생의 경우는 유희적 요소에서 페이스북을 고려하고 정보의 전달 및 취득 통로로 카카오톡을 많이 사용함으로 카카오톡이 오히려 높은 효율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각 요인을 믹스하여 선호도를 포지셔닝한 결과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를 선호된것은 이들이 사회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의 동기를 모두 부여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는 SNS사용자들은 한가지 이용동기만을 위해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때에 따라 다양한 이용동기를 믹스하여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를 선호한다고 볼 수 있으며, SNS를 사용하는 가장 주된 목적은 약간의 재미와 내가 가지고 있는 인맥의 상황과 더불어 새로운 인맥관계를 확장해 나가기 위한 가장 쉽고 유연한 수단으로 사용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모든 SNS 서비스들이 단순히 한가지의 동기요인만을 고려한 전략적 포지셔닝을 가진다는 것보다는 각 요인의 중요도를 고려한 다양한 요인을 믹스함으로 다양한 의사결정 포지셔닝을 도출 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연구
Ⅲ. 실증분석 및 결과
Ⅳ.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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