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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덕훈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대한경영학회 2013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619 - 64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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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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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180여 개 지자체들은 2012년 3월부터 순차적으로 조례를 제정하고 대형마트·SSM에 대해 의무휴무 및 영업시간제한을 시행해 왔다. 그러나, 2013년 1월1일에 관련법안의 국회 통과로 대형마트 등에 대한 영업시간제한 및 의무휴업일 지정 등 영업규제 사항이 한층 더 강화 될 전망으로 정부의 전통시장 활성화을 위한 정책으로 변화될 흐름으로 보고 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정책에 대하여 도시지역의 대규모 시장 과 소규모 시장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대형마트?SSM영업시간 제한만 제외하고 전통시장 5일장 실시확대, 의무휴일 강화, 시설현대화사업, 아파트형성, 시?구청장 관심도 증대요인에서 시장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정부를 통한 활성화 방안으로 지금까지의 정부의 시설현대화 사업 뿐 만 아니라 전통시장특성에 맞는 5일장 실시확대, 시장?구청장의 관심도 증대 및 1대학1시장?1기관1시장 자매결연 확대 등의 지속적인 예산투입 및 정부의 정책지원이 있어야 한다.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전통시장을 “매력과 정이 있는 지역명소”로 만들기 위한 역량 집중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과 연구가설
Ⅳ. 실증분석결과
Ⅴ. 토의 및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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