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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한수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47집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91 - 209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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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과 언론의 관계는 현대 정치를 이해하는데 필수불가결한 요소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이 논문은 대통령이 뉴스 매체의 보도 방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본 연구는 그 영향력이 제한적일 수 있음에도 주목하고 있다. 특히, 대통령이 언론의 보도 방향에 대응할 동기가 존재하는 까닭에 대통령의 언론에 대한 영향력은 상호적일 수도 있다. 대통령과 언론의 영향력 관계가 상호적일 수 있음을 고려하여 이 연구는 두 행위자들 간의 영향력의 크기와 형태를 통계적 방법을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1958년부터 2004년까지 미국 대통령의 정책에 관한 수사와 뉴스 매체의 기사를 분석한 이 논문의 결과는 대통령과 뉴스 매체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하지만 그 영향력의 크기와 형태는 서로 상이하다. 특히, 대통령의 언론에 대한 영향력이 즉각적인데 반해 언론의 대통령에 대한 영향력은 시차를 두고 나타남을 이 연구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대통령과 언론: 누가 누구의 정책 입장에 영향을 미치는가?
Ⅱ. 대통령과 뉴스 매체의 영향력 관계
Ⅲ. 연구방법 : 변수와 통계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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