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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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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현경 (경기대) 황설화 (경기대) 하태수 (경기대)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13년 제24권 3호
발행연도
2013.7
수록면
107 - 134 (28page)
DOI
10.16881/jss.2013.07.24.3.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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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 공급으로 인해 지속적인 불경기에 시달려온 택시 업계는 해결 방안으로 대중교통 편입을 주장하고 있다. 택시 업계의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택시 대수를 현저하게 줄여야 하지만, 급작스럽게 택시 대수를 줄이는 것은 실현가능성이 낮다. 단기적으로는 정부가 여러 정책 수단을 동원하여 택시 기사들의 순소득을 제고시켜 택시 파업 등 사회적 불안요소를 잠재우고 택시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것이 실현 가능하고 소망스러운 해결책이라 볼 수 있다. 이런 맥락에서 이 연구는 서울시ㆍ시흥시ㆍ남양주시 개인택시 기사들을 대상으로 순소득 영향 요인을 분석하였다. 총 14개 요인들을 요금ㆍ승객 수ㆍ비용세 범주로 나누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연료비 비중?콜밴?보험료 세 요인이 개인택시 기사들의 순소득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이런 분석 결과들을 볼 때, 정부는 연료비와 보험료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늘리고, 불법 콜밴 영업을 강력하게 단속할 필요가 있다.

목차

초록
1. 서론
2. 택시법의 전개 과정
3. 이론적 논의
4. 방법론
5. 경험적 분석결과
6. 정책적 제언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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