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진 (한남대학교) 김선환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산업학회 문화산업연구 문화산업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3 - 22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참여형 교육문화의 대표적인 방법 중 하나인 동료교수법이 교육소비자의 학습태도과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하였다. 구체적으로, 교육소비자와 교수법 간 문화적 적합성의 조절효과, 및 교수법과 학습태도 간 매개변수로서의 자아존중감의 역할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동료교수법은 일반 강의법에 비해 교육소비자의 자아존중감을 높여주었으며, 그에 따라 인지적·감성적·의지적 학습태도가 높아졌고, 결과적으로 주관적·객관적 학습성과도 좋아졌다.
그런데, 문화적 적합성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이 결과는 동료교수법이 상호의존적 문화심리를 가진 교육소비자 뿐 아니라, 상호독립적 소비자에게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발휘함을 의미한다.

목차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방법
IV.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80-0029545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