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영주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독교교육정보학회 기독교교육정보 기독교교육정보 제37집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31 - 5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교육과정은 기존 국가나 사회로부터 주어진 문서로서의 의미보다는 학교나 교사 수준에서 합의되고 구성된 경험이라는 의미로 관점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추세에 부응하여 주어진 교육과정을 학교와 자신의 교실 상황에 맞추어 재해석하고 수업 행위 속에서 구체적으로 실현하는 교육과정 전문가로 성장하기 위한 교사들의 노력과 그들의 역량강화가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기독 교사들에게는 공식 교육과정인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효율적 실행 및 기독교 교육의 목표 달성이라는 개인적 소명으로 인한 이중의 선한 부담이 주어져 있다. 따라서 기독 교사들은 공교육 현장이 요구하는 기준과 조건 만족에 안주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기독교 신앙적 가치를 반영하는 자기 주도적 교육과정 재구성 작업을 통해 교사로서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해야 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질적인 학습 및 삶을 전수해주어야 한다.
본 연구는 기독 교사들의 신앙과 세계관을 바탕으로 한 수준 높은 교육과정 재구성 작업을 촉진하기 위하여 1990년대 말 미국에서 Wiggins 와 McTighe에 의해 개발된 이해 중심 교육과정 설계 모형(UBD)을 몇 가지 실천 사례 분석과 함께 기독교 교육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그 활용 방안을 모색하였다. UBD는 개별 교사들이 자신의 기독교 신앙과 철학을 바탕으로 교과의 핵심 가치들을 분석하고 이를 단원 수준의 재구성 작업에 일관성 있게 반영할 수 있는 대안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이론적 배경
Ⅲ. 새로운 현장 중심 기독교 세계관 통합수업 모형: UBD 사용 가능성에 대한 점검
Ⅳ. 실제 개발 사례 분석 및 평가
Ⅴ. 제언 및 후속연구 방향 모색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30-002922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