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는 어린이집의 조직문화가 보육교사들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두 변수의 상관관계에서 혁신자적 인지형태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있다. 이를 위해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어린이집 보육교사 263명을 대상으로 한 실증조사를 진행하고 이를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경합가치모형으로 유형화된 어린이집의 조직문화, 조직몰입, 혁신자적 인지형태는 모두 중간 값 이상의 수준을 나타냈다. 둘째, 회귀분석을 통해 관계지향문화를 제외한 조직문화와 혁신자적 인지형태가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직문화와 조직몰입 간 관계에서 혁신자적 인지형태의 매개효과가 유의미한 수준에서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어린이집의 운영과 관리에 있어서 혁신성 증진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으며, 어린이집의 혁신성 높은 변화를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노력과 관리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있다.
This study is survey research how finded nursery organization culture affect teacher"s their immersion. It focused on mediated effect relation between two variations about of innovatior recognition, organizing nursury teacher(263 persons). According to competing values model analyis, model of nursury culture, immersion and recognition above all median value. Regression analysis result, immersion effected culture and recognition positively except to relation oriented culture. So finding about innovatior recognition mediated effect culture model. As a result, all variation relate to improve need of innovation. Therefore, we will try to develop management and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