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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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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만종 (육군 중령) 정승화 (연세대학교) 최영근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고용노사관계학회 산업관계연구 産業關係硏究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75 - 10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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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론적 배경으로 하여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어 왔으나, 아직 까지는 많은 연구들이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이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명확하게 결론짓지 못하고 있다. 기존의 대부분의 연구들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측정하기 위해서 기업 평가 지수나 기업 간행물의 내용을 분석하거나, 또는 서베이 등의 방법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객관적인 측정 기준이라고 볼 수 있는 기부금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사회 공헌활동이 기업의 경영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한다. 분석 결과, 기업의 사회 공헌 활동은 장ㆍ단기 경영 성과에 매우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며, 특히 이해관계자 집단인 고객과 사회 및 종업원을 위한 공헌 활동이 기업의 경영 성과에 유의적인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국가및 정치, 불특정 그룹 등의 이해관계자 집단에 대한 공헌 활동은 기업의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국가 및 정치 분야에 대한 공헌 활동은 3년간의 총자산이익률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설정
Ⅲ. 연구 방법
Ⅳ. 분석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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