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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동길 (한국기계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에너지학회 에너지공학 에너지 공학 제21권 제4호(통권 제7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398 - 401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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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용 엔진 폐열 회수 유기랭킨사이클에 적용하기 위해 개발 중인 스크롤 팽창기의 효율을 상용 스크롤 팽창기와 비교 분석을 수행하였다. 팽창기 효율 특성 시험을 위해 유기랭킨사이클을 운전하면서 팽창기 출력, 팽창기 입구 온도, 압력 및 작동유체(냉매 R134a)의 유량을 측정하였으며, 개발 중인 스크롤 팽창기의 전효율은 상용 스크롤 팽창기의 전효율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을 나타내었다. 특히 팽창기 내부의 작동유체 누설에 의한 체적효율 저하가 전효율 저하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파악되었기 때문에 향후 팽창기 효율 향상을 위해 팽창기 내부의 누설문제를 필히 해결해야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팽창기 효율 정의
3. 팽창기 효율 측정 시스템 구성
4. 팽창기 효율 특성 실험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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