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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민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건국대학교 글로컬문화전략연구소 문화콘텐츠연구 문화콘텐츠연구 제2호
발행연도
2012.12
수록면
99 - 124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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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북 애플리케이션 트랜드를 살펴보면, 내러티브 전달에 있어서 애니메이션 형식을 취하고 텍스트는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경향이 있으며 상호작용 요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현대의 종이책을 디지털로 그대로 옮겨온 전자책(ebook)의 형태와는 다르게 북 애플리케이션은 ‘책장 넘기기’라는 관습은 유지하는 동시에 다양한 엔터테인먼트 요소들을 포함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다. 북 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 상호작용성의 적극적 활용은 사용자의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콘텐츠를 향유할 수 있게 하였다. 그러나 상호작용성은 때로 북 애플리케이션이 전달하고자 하는 이야기의 일정한 흐름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사용자가 상호작용 요소를 경험할때마다 이야기의 흐름이 잠시 중단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북 애플리케이션의 매끄러운 이야기 전달 측면에 있어서 상호작용성의 활용이 반드시 콘텐츠 경험에 긍정정인 영향만을 주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이유로 본 연구는 상호작용성의 활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조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북 애플리케이션에서 몰입의 조건들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위해 본격적 논의에 앞서 상호작용성을 개념화하고, 북 애플리케이션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유형을 분석하였다. 내러티브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북 애플리케이션에 있어서 상호작용성이 가져다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잠재성들을 이론적 고찰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 본 논문이 아직 본격화되지 않은 국내 관련 연구에 작게나마 역할을 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 본 연구는 향후, 사용자 환경 디자인의 원리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데 참고가 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상호작용성과 사용자 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밝히는 실험을 위한 연구에 근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북 앱에서 상호작용 유형과 원리
Ⅲ. 북 앱의 상호작용 유형과 원리
Ⅳ. 발생가능한 문제점과 콘텐츠 몰입을 위한 조건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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