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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인모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48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3 - 31 (29page)
DOI
10.15299/jk.2013.08.4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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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근대기 조선에서 할리우드 연속영화 <동도(Way Down East)>(1920), 영화설명 음반 <동도(東道)>(1927, 1931)를 둘러싼 특별한 의사소통 구조, 당시 관객 혹은 청취자가 멜로드라마 서사에 투사했던 특별한 취향과 욕망을 조망하고자 한다. <동도>의 서사는 한편으로는 조선을 둘러싼 미국과 일본의 영화 산업과 음반 산업이라는 이중의 의사소통 구조를 기반으로 수용되고 소비되었다. 또한 <동도>의 서사는 변사 김영환에 의해 변용 혹은 번안된 형태로 멜로드라마의 한 전형으로서 자리 잡았다. 조선의 관객.청취자는 이 <동도>의 서사를 영화와 영화설명 음반으로 지속적으로 향유하는 가운데 낭만적 사랑, 부부중심의 근대적 가정생활과 사회적 관계에 대한 특별한 욕망과 환상을 투사했다. 한편 조선에서 영화 <동도>가 변사 김영환에 의해 변용되고 번안된 서사로 자리잡았던 사정은, 당시 변사가 단순한 해설자가 아니라, 문화 번역 혹은 번안의 주체이기도 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근대기 조선에서 변사의 역할과 위상을 재고하는 단서가 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영화와 영화설명 <동도>는 이처럼 근대기 한국의 대중적 서사 양식과 문화현상의 다층적이고도 다면적인 양상을 반영하는 훌륭한 사례이다. 그리고 그것은 식민지시기 조선에서 나타난 근대성의 중요한 단면을 이해하는 계기를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1. 서론
2. 영화 <동도>를 이해하는 몇 가지 관점
3. 변사 김영환에 의한 서사의 변용
4. 멜로드라마 서사에 대한 취향과 욕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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