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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웅 (한양여대)
저널정보
한국시학회 한국시학연구 한국시학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61 - 179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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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소월의 대표시 다섯 편을 소리?뜻(프로조디)을 중심으로 분석한 논문이다. 다섯 편의 리듬 분석을 통해 7·5조 정형률로만 평가받던 김소월의 시에 소리?뜻을 중심으로 구축되는 자유시의 리듬이 내재해 있음을 확인하였다. 매 시편마다 두 개 이상의 소리 복합체가 동심원의 중심을 이루고 확산되면서 리듬을 구성하고 있었다. 이를 통해 확인된 리듬론의 일반원칙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형적 척도로서의 강세 대신에 의미상의 강세를 중심으로 리듬을 기술해야 한다. 주체의 발화는 늘 의미론적 맥락에 따라 더 강조하고 덜 강조하는 지점을 발생시키기 때문이다. 둘째, 개별 음소가 아니라 여러 층위의 음운복합체가 소리?뜻을 이루는 단위가 된다. 자음이나 모음 단독으로는 유의미한 소리?뜻을 얻기 어렵다. 셋째, 한 편의 시에는 서로 다른 의미자질을 중심으로 펼쳐지는 둘 이상의 소리?뜻이 있으며, 둘의 간섭과 상호작용에 따라 시 전체의 리듬이 모습을 드러내는 경우가 많다. 넷째, 의미 분석이 리듬 분석에 선행해야 한다. 시에서의 핵심어가 의식적, 무의식적으로 반복되면서 소리?뜻들을 출현시키기 때문이다. 핵심어에 의미론상의 강세가 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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