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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명준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시학회 한국시학연구 한국시학연구 제37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181 - 20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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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모윤숙의 『풍랑』이 가지는 문학사적 의의를 검토하고 있다. 기존 연구에서 이 시집을 리얼리티가 성공적으로 구현되었다고 하고 있으나 남은 영상자료와 정황으로 작품을 바라볼 때 그렇게 볼 수 없는 부분이 적지 않아 논의를 전개하게 되었다. 논의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풍랑』의 구성을 보면, 내용 상 수난편, 전쟁편, 서정편으로 나눌 수 있으나 그 경계가 뚜렷하지 않고 같은 범주에 있는 작품 간에도 상호 견인력이 없어 단독 시집으로서의 위상이 높지는 않다고 할 수 있다.
수난편에 대해서 기존 연구는 작가의 전쟁 체험이 사실적으로 반영되었다 하지만 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가 소장한 영상자료를 보면 리얼리티의 성공적인 시적 형상화로 해석하기 힘들며 주제 의식은 관념에 기반하여 전쟁의 고통을 상투적으로 드러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전쟁편에 대해서는 모윤숙의 애국주의가 그대로 표출되었다고 논의되었으나 사실은 본인이 획득한 권력을 보존하기 위해 조국을 성자적(聖者的) 어머니로 치환하고 전쟁에 참여한 이들의 희생을 강요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서정편이 외부적 상황과 무관한 모윤숙의 내면세계를 그린 것이라는 주장 역시 허구이며, 실제로는 본인의 정치 행로를 서정으로 포장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게『풍랑』을 이해하고 모윤숙이 해방 이후 공간에서 정계와 문단의 주류였다는 점을 상기한다면, 우리는 그가 공동체의 가치를 시 정신으로 승화했다기보다는 자신의 과거 행적을 감추고 이기적 미래를 위해 전쟁을 이용한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해 볼 일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풍랑(風浪)』의 구성
Ⅲ. 작품 세계와 의미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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