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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위정 (연세대학교) 김양분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 47집 4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63 - 302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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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한국교육종단조사 1~7차년도 자료를 이용하여, 가정배경이 중·고등학교 시절 교육경험을 매개로 대학진학에 누적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분석하였다. 먼저, 진학 대학 서열에 대한 서열로짓분석 결과, 여러 변수를 통제하고도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SES)의 효과는 여전히 유효하여 중1때 성취도가 동일한 수준이었다고 하더라도 SES에 따라서 대학진학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중·고등학교 교육경험이 이러한 SES의 효과를 매개하며, 특히 고등학교 때 자기공부시간과 학생의 교육포부, 부모의 교육기대가 진학 결과에 상대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고등학교 유형(특목고)에 따른 유의한 차이도 나타났다. 경로분석 결과에서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SES)와 사전성취도는 진학 고등학교의 유형에 영향을 미치며, 고등학교 유형은 부분적으로 고등학교 교육경험(교육포부, 자기공부시간)을 매개로, 또 직접적으로 수능점수와 진학 대학 서열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중학교에서 고등학교로 이어지는 교육경험의 누적적·장기적 효과를 잘 보여준다. 단, 4년제 대학 진학자만 대상으로 경로분석을 실시하면, 전문계고는 예상과 달리 서열 높은 대학에 진학할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가정배경의 누적 효과는 대학 진학 결과가 계층별 부모의 교육기대나 학생의 포부와 동기수준, 학습시간 등의 차이로 인한 성취도 향상의 차이와 더불어 학교이행과 관련된 전략적 선택들로부터 기인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방법
Ⅳ. 분석결과
Ⅴ. 요약 및 시사점
참고문헌
영문초록

참고문헌 (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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