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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춘호 (한국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외국어대학교 인도연구소 남아시아연구 남아시아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17 - 23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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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끼리, 연꽃, 그리고 락쉬미 여신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가자 락쉬미 이미지는 유구한 전통과 다양한 문화의 인도내에서도 가장 오래된 이미지 중의 하나이다. 가자 락쉬미는 연화대위에 서 있거나 앉아 있는 락쉬미 여신의 좌우로 두 마리의 코끼리가 락쉬미 여신의 머리 위로 물을 뿌
려 주는 모습으로 주로 묘사되어 있다. 그러나 힌두의 이미지인 이 모티브는 중세 무갈 왕조에서도 이 이미지를 차용해 자신들의 궁궐 입구 등에 장식을 하였고 현대에 와서는 마을 입구나 집 대문 입구의 양쪽에 위치하여 장식적 및 상징적 효과를 얻기도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 가자 락쉬미 여신의 이미지가 시대에 따라 어떠한 모습으로 형식과 의미가 변화하면서도 동질성을 유지해 왔는지를 살필 것이다. 이를 통해 인도문화콘텐츠가 지니는 단절없는 연속성의 한 단면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Ⅰ. 서론
Ⅱ. 가자 락쉬미의 구성 요소들
Ⅲ. 인도 역사 속의 가자 락쉬미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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