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석 (경기대학교) 전미경 (영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문화정책논총 문화정책논총 제27집 제2호
발행연도
2013.8
수록면
221 - 2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문화콘텐츠체험이 지역브랜드태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2013년 5월 25일부터 31일까지 안동 고택실경뮤지컬을 관람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했다.
분석 결과 문화콘텐츠체험이 지역브랜드태도와 행동의도에 모두 유의한 긍정적 영향을 미친 바 있고, 지역브랜드태도는 문화콘텐츠체험과 행동의도에 대해 부분적으로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문화콘텐츠체험은 지역인지체험, 지역관계체험, 내적 정서체험으로 새롭게 요약되었고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지역인지체험과 지역관계체험이 지역브랜드태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이 확인됐으며, 지역인지체험과 내적 정서체험이 행동의도에 유의한 영향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문화콘텐츠가 지역브랜드의 주요한 요소라는 선행연구의 결과를 실증적으로 지지하는 단서이기 때문에 지역 마케팅을 위해서는 경제ㆍ사회적 관점에서 문화콘텐츠의 제작과 체험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관광마케팅 정책에서 지속적으로 강조되는 체험 요소가 문화콘텐츠에서도 유효하다는 것이 확인되었고, 지역마케팅을 위한 문화콘텐츠와 지역브랜드의 유기적 결합을 통한 긍정적 효과 창출의 필요성도 제기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종합 토의 및 시사점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500-002461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