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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희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철학사상연구소 철학사상 철학사상 제40권
발행연도
2011.5
수록면
135 - 16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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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설의 초월론적 현상학에 대한 고전적 해석에서는 후설 자신의 언급들에 기초하여 초월론적 자아의 영원성이라는 사유를 발견한다. 후설 이후의 현상학자들은 이러한 해석에 기초하여 초월론적 현상학에 대해 비판을 가하면서 자신의 고유한 사유를 전개시켰다. 그러나 후설의 시간의식에 대한 발생적 분석들, 특히 한계사건들, 즉 (꿈 없는) 잠과 출생과 죽음에 대한 C 원고의 분석들을 살펴보면, 초월론적 자아의 유한성이라는 사유가 발견된다. 초월론적 자아의 한계사건들에 대한 분석에 따르면, 초월론적 자아는 한계사건들에 기초하여 자신의 유한성을 의식하는데 이는 단지 우연적이고 경험적인 사태가 아니라 초월론적 자아의 삶의 시간 구성에 있어 본질적이고 초월론적인 사태이기 때문이다. 나아가 한계사건들에 기초한 이러한 유한성의 의식은 상호주관적 세계 구성에 있어 본질적이다. 초월론적 자아는 한계사건들을 통해 자기 자신이 상호주관적 세계시간 속에서 태어났고 잠을 자고 죽을 운명을 지닌 존재임을 의식하는데, 이는 초월론적 자아의 개체적 유한성에 대한 의식일 뿐 아니라, 바로 상호주관적으로 구성되는 세계시간에 대한 의식인 것이다.

목차

【요약문】
Ⅰ. 서론
Ⅱ. 초월론적 자아의 영원성
Ⅲ. 초월론적 자아의 유한성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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