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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진 (상명대학교) 이승연 (상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9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448 - 454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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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과학과 예술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통해 다학제적 사고의 확장으로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그리고 언어적 도구들과 시각, 청각, 촉각을 이용한 디지털 시각화 기술로 나타내는 디지털 미디어 아트 작품 창작으로 학생들이 경험할 수 있는 아날로그 감성적 표현과 공감각의 디지털 감성적 표현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프로그램은 고등학생을 위해 개발된 STEAM 프로그램으로 “칸딘스키, 소리를 그리다” 이다. 대표적인 공감각자였던 칸딘스키의 작품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공감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학생들은 이 프로그램을 통해 과학과 예술이 표면적인 개념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확장된 개념 속에서 놀이, 이야기, 공감각 등으로 재구성한 다양한 감성적 표현을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융합인재교육(STEAM)과 디지털 미디어 아트의 융합
Ⅲ. 과학 예술 융합형 프로그램
Ⅳ. 평가 및 분석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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