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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신대학교 종교와문화연구소(구 한신인문학연구소) 종교문화연구 종교문화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71 - 100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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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영국의 종교교육이 지닌 특징과 그 한계에 주목하고자 한다. 영국의 종교교육에 대한 사례연구는 한국의 초중등학교에 적용 가능한 종교교육의 새로운 이론과 방법을 제공한다. 물론 무종교인구와 함께 불교와 기독교가 종교인구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한국과, 전통적으로 성공회와 장로교의 기독교전통이 중심이 되어 온 영국 사이에 종교사회적 맥락의 차이를 고려하여 다각적인 수정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는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의 사례를 통하여 영국에서 시행되고 종교교육의 특징과 다양성을 언급할 것이다. 그리고 2013년 3월 영국종교교육에 대한 범정당국회모임이 발표한 조사보고서의 내용을 분석함으로써 현재 영국의 종교교육이 직면한 한계와 문제를 탐색할 것이다. 끝으로 필자는 한국의 종교교육을 개선하는 데 필요한 몇 가지 정책적 제안을 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영국 종교교육의 ‘불편한 진실‘
Ⅱ. 다문화 종교교육의 비교방법: 잉글랜드의 사례
Ⅲ. 다문화 종교교육의 단계별 모델: 스코틀랜드의 사례
Ⅳ. 영국 종교교육의 교육과정과 문제점
Ⅴ. 초등학교 종교교사의 자질문제
Ⅵ. 중등학교 종교교사의 조건과 사회적 수요
Ⅶ. 고등교육의 위기와 재교육의 필요
Ⅷ. 결론 및 제안: ‘소극적 종교교육‘에서 ‘적극적 다문화종교교육‘ 으로의 전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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