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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경 (동서대학교)
저널정보
한신대학교 종교와문화연구소(구 한신인문학연구소) 종교문화연구 종교문화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101 - 142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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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공교육에서의 종교교육은 일반적으로 종교지식교육(宗敎知識敎育), 종파교육(宗派敎育), 종교정조교육(宗敎情燥敎育)의 3가지로 분류된다. 법적으로 종교계 사립학교에서는 학생들의 신교의 자유를 인정하면서 위 3가지 교육을 모두 실시할 수 있다. 또, 공립학교에서는 종파교육은 불가능하지만, 종교지식교육과 종교정조교육은 가능하다. 하지만 실제로 중등교육 과정에서는 종교계 학교에서의 종파교육, 공립학교에서의 종교정조교육은 일부를 제외하고는 거의 실시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일본 공립학교에서의 종교교육에 대한 논의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져 현재에 이르게 되었는지에 대한 역사적 배경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실제 교육현장에서의 종교교육의 실태에 대해서 〈학습지도요령〉 및 교과서 등을 통해 파악하고, 아울러 최근 종교교육의 대안으로서 공립학교에서 실시되고 있는 다양한 시도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일본 공립학교에서의 종교교육이 무엇이 문제이며 이 문제 극복을 위한 노력이 현재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에 대해 검토하고자 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머리말
Ⅱ. 일본 종교교육의 역사
Ⅲ. 공립학교에서의 종교교육 실태
Ⅳ. 새로운 종교교육의 방향 모색
Ⅴ. 맺음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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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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