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신광철 (한신대학교)
저널정보
한신대학교 종교와문화연구소(구 한신인문학연구소) 종교문화연구 종교문화연구 제20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17 - 24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9)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교회는 선교 초기부터 문화를 선도해 왔다. 하지만, 최근 들어 한국교회의 문화적 영향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로 인해, 한국교회의 문화적 역량을 재기획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며, 기독교문화콘텐츠학이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필자는 이 논문에서 기독교문화콘텐츠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맥락을 고찰하는 한편, 기독교문화콘텐츠학의 프로그램과 커리큘럼에 대한 실제적인 연구를 수행하였다. 교육 체계와 관련해서는 전통적 신학(순수기독교학)과 기독교문화콘텐츠학(응용기독교학)의 복수 전공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커리큘럼과 관련해서는 기독교문화학, 기독교문화콘텐츠 장르, 기독교문화콘텐츠 기획 및 제작, 기독교문화콘텐츠 경영 등 4개의 영역을 제시하였으며, 4년간의 커리큘럼 모델을 구체적으로 제안하였다.
기독교문화콘텐츠학 프로그램 및 커리큘럼의 실행은 다양한 분야의 문화콘텐츠 전문가에 대한 시대적 요구와 교회내적 필요에 부응하는 전문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시도는 ‘교회와 문화’, 그리고 ‘기독교문화와 문화콘텐츠’의 쌍방향적 소통에 기여할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기독교문화콘텐츠학‘ 제기의 맥락
Ⅲ. 기독교문화콘텐츠학의 구축의 방향
Ⅳ. 기독교문화콘텐츠학 교육의 방법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200-0028574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