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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순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7-5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124 - 161 (3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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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신문 광고의 선정성과 혐오성 논의에 비해, 기사형 광고의 일종인 텍스트 광고의 유해성에 대한 논의가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본 연구는 하이브리드 광고에 대한 어린이의 제한된 인지 능력을 지적하면서, 어린이와 청소년 보호 관점에서 8개 온라인 신문과 12개 인터넷 신문 텍스트 광고를 분석했다. 광고임을 나타내는 단서의 부재와 불명확함, 기사를 가장하는 단서들의 빈번한 사용 등은 큰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또한 신문사 닷컴 온라인 신문과 비교해서, 인터넷 광고 수익에 대부분을 의지하는 인터넷 신문의 경우 광고 단서를 덜 사용하고, 기사 가장 단서를 더 사용 하는 경향이 있었다. 또한 광고 위치 면에서, 광고와 기사의 혼동을 가중시키는 기사 바로 밑이나 본문 중간에 광고 단서가 덜 사용되거나 기사 가장 단서가 더 많이 활용되고 있는 관행이 발견되었다.

목차

1. 서론
2. 인터넷 신문광고의 유해성과 텍스트 광고
3. 하이브리드 광고에 대한 어린이와 청소년의 제한된 이해능력
4. 인터넷 광고의 구조적 특성과 유형
5. 연구문제
6. 분석 대상 및 유목
7. 분석 결과
8.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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