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허난 (경기대학교) 문혜련 (경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82집
발행연도
2013.10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리나라 3-5세 누리과정의 ‘자연탐구’ 영역 중 수학적 탐구의 내용 체계를 초등학교 1~2학년군에 적용되는 수학의 내용 체계와의 연계성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새롭게 적용되고 있는 3-5세 누리과정의 ‘수학적 탐구’ 내용체계를 진단하여 앞으로의 방향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누리과정-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 연계성 분석은 문헌연구로 진행되었다.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첫째 목표 연계성은 잘 이루어졌다. 둘째, 내용 연계성은 내용체계와 내적 연결성 측면에서는 잘 이루어졌으나 영역별 연계성 측면에서는 몇 영역에서 내용 수준의 전도 및 주요 내용의 결여, 용어의 표준화가 이루어지지 않는 등 연계가 잘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이 확인되었다. 실제 활동 속에서도 연계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를 고찰해 보는 추후연구가 요구되며, 이를 통해 유치원과 초등학교에서 각각 보완되어야 할 점과 개선되어야 할 점들을 찾아 보다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수학 교육과정의 연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분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70-002852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