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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종회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이론사회학회 사회와이론 사회와 이론 2009년 2호(통권 제15집)
발행연도
2009.11
수록면
159 - 193 (35page)
DOI
10.17209/st.2009.11.15.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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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목적은 분석철학자들인 단토와 디키의 예술세계론을 영국의 사회학자 울프의 사회학적 미학이론과 비교하는 것이다 단토와 디키의 예술세계론은 예술의 정의나 본질을 해명하기 위한 철학적 노력의 일환이다. 단토의 의미에서 예술세계는 하나의 사회적 제도라기보다는 가상적 세계이고 언술적 세계다. 이에 반해 디키는 예술의 정의나, 예술 작품의 식별을 예술 자체의 특질이나 본질로 정의하기보다는 예술세계라는 사회제도에 의해 규정되는 것으로 보았다는 점에서 단토보다 더 사회학적이다. 울프는 맑스주의적 시각에서 예술적 작업을 다른 자유로운 노동, 예컨대 과학이나 사상, 신앙이나 윤리, 철학과 구분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본다. 다만 미학적 가치는 정치적, 도덕적 가치로 환원될 수 없는 어떤 특수성을 가졌다는 점에서 다를 뿐이다. 이 예술의 특수성을 밝히는 것이 예술사회학의 주요 과제 가운데 하나인데, 그것은 미학적 경험의 사회적, 역사적 조건을 인정하고 탐구하는 사회학적 미학에 의해 가능하다고 주장한다. 후의 저작에서는 미학적 가치가 예술 공동체에서의 대화와 의사소통을 통해서 협상된다는 미학적 담론이론을 전개함으로써 단토와 본질적으로 유사한, 그러나 사회학적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간 이론을 제시한다. 즉 단토는 철학적 미학의 울타리 내에서 예술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을 시도하고 있고, 울프는 사회학적 미학에서 예술의 철학적 문제를 해명하려는 것이다. 미학과 사회학의 만남은 역사적으로 필연적인 만남이다. 그 결과가 아직 분명한 것은 아니지만 오늘날처럼 일상생활의 미학화가 급속도로 진행된다면, 결국은 미학이 종말을 고하고 예술사회학이 그것을 대체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라는 예측도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단토의 예술세계론
Ⅲ. 디키의 제도론적 예술세계론
Ⅳ. 단토와 디키의 예술론의 평가
Ⅴ. 울프의 예술사회학
Ⅵ.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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