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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선화 (전남대학교) 이계원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26권 제9호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2,397 - 2,425 (29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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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지금까지 연구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에 대한 국·내외 연구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하고 문제점 및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CSR의 동기요인, CSR의 성과가 기업의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 CSR과 회계투명성과의 관계, CSR의 성과측정 및 공시문제 등 크게 네 가지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먼저, CSR의 동기요인에 대하여 세 가지 관점, 즉, 기업의 내부적 역량(부채비율, 현금흐름, 광고비 등), 지배구조(경영자, 이사회 구성, 외국인 및 기관투자자 등), 이해관계자관점에서의 환경적 요인(산업특성, NGO와 고객의 영향, 규제와 조세정책, 나아가 종업원 복지 및 지역사회의 영향 등) 등을 중심으로 검토하였다. CSR성과가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를 포괄적으로 검토하였으며, 화폐가치로 측정 가능한 재무적 성과, 자본조달, 경영의 효율성, 종업원의 직무만족 및 조직문화 형성 등 크게 네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여 검토하였다. CSR성과가 대체적으로 원가절감, 생산성향상, 매출액증대 및 수익성향상, 기업 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지속성장성의 예측지표로서 활용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선행연구들에서는 CSR성과와 경제적 성과 간에 통계적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CSR활동과 회계투명성과의 관계에 대한 외국의 선행연구에서는 일관된 연구결과를 도출하지 못하고 있으나, 국내 선행연구들에서는 CSR활동이 활발한 기업들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하여 회계투명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CSR 측정과 공시문제에 대해 검토한 결과, CSR 공시내용과 측정기준의 상이함으로 인하여 기업의 입장에서는 어떤 기준에 의해 CSR을 측정하고 공시할 것인지 불명확하며, 이해관계자 입장에서도 중요한 정보가 누락되어 있다는 점과 기업 간?기간 간에 비교가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다. 이러한 선행연구의 검토를 토대로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CSR활동은 이해관계자이론에 입각하여 체계적인 분석이 필요하며, 재무적 변수뿐만 아니라 비재무적 변수까지 포함하여 다각적인 차원에서 학제 간 연구로 진행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CSR활동이 경제적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이론적 모형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실증분석에서는 CSR의 원인과 결과를 연계하여 구조화방정식 모형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CSR 지표의 선정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셋째, 지속가능보고서에 공시되는 내용의 중요성과 비교가능성 차원에서 통일된 측정 및 공시기준이 제시되어야하며,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도 마련되어야 한다고 판단된다.

목차

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문헌검토의 기본적 틀
Ⅲ.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선행연구 검토
Ⅳ. 연구에 대한 비평 및 향후 연구방향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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