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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기훈 (서울사이버대학교) 김영민 (서울사이버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3.6
수록면
25 - 45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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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기기의 개발과 보급에 따라 e-learning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하는 스마트러닝이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술수용모형을 적용하여 e-learning에서 스마트폰 활용이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즉, 사이버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e-learning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할 경우 자기효능감, 개인혁신성, 인지된 유용성, 인지된 용이성, 사용의도 및 학습만족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하였다.
스마트러닝 및 기술수용모형(TAM)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을 설정하고,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교과목 수강 및 학습참여를 한 수강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성분석, 확인적 요인분석 및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e-learning에서 스마트폰을 활용할 경우 자기효능감은 인지된 유용성과 인지된 용이성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개인혁신성은 인지된 용이성에만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인지된 용이성은 인지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 또한 인지된 유용성과 용이성은 스마트폰 사용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으며, 이는 학습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개념적 고찰 및 선행연구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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