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영암 (한북대학교) 김상현 (한북대학교)
저널정보
국제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e-비즈니스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3.3
수록면
181 - 20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e비즈니스시대에 항공화물의 운송중 위험을 담보하는 보험종목 중에서 효용성이 큰 항공화주보험(Shipper"s Interest Insurance)의 운영실태와 담보위험을 비교하고 그 활성화 방안을 연구하였다. 우리나라 항공물류의 현실에서 볼 때, 화주와 실제운송인을 연결하고 중개하는 운송주선인 또는 운송중개인의 역할이 중요하다. 그런데 운송주선인들 대부분은 규모가 영세하여 화물클레임에 대하여 조직적으로 체계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화물클레임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과 지식의 부족으로 클레임은 항상 업무의 후순위로 밀려나는 실정이다. 특히 항공화물 운송과 클레임의 측면에서 지켜본다면, 운송인, 화주, 운송주선인, 그리고 손해보험회사 모두를 위하여 화주보험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항공화물사고에 대하여 화주와 운송인 간의 직접 클레임 처리에 의한 불편함보다는 양당사자가 가입한 보험상품으로 사후처리하는 것이 절차적인 면과 시간적인 면 그리고 비용측면에서도 효율적이다. 따라서 운송인에게는 고객서비스 강화를 위하여 보험활용이 늘어나야 하고, 화주에게는 절차가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한 항공화주보험의 활용은 증대되어야 한다.
상기 상황을 종합해 보면 항공화주보험은 운송인, 포워더, 화주 그리고 손해보험자 모두들 위하여 지금보다 더 활발하게 이용되어야 한다. 항공운송인은 더욱 적극적으로 운송업무에 임하게 되고, 화주는 더욱 안심하고 화물을 맡기고 찾을 수 있게 되고, 손해보험사는 안정적이고 고정적인 보험료 수입을 갖고 되는 많은 장점들이 있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항공화물 운송에서 현재보다 안정성, 다양성, 보장성, 그리고 사후회복성을 더욱 확보하기 위하여 화물사고 처리는 민간보험으로 이전하는 문제가 적극적으로 논의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항공화물사고와 화주보험 현황
Ⅲ. 항공화물사고사례와 화주보험 담보 및 그 활성화 방안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320-0027879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