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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혜선 (공주대학교) 이정미 (공주대학교) 이진용 (캐이콘) 최동욱 (한경대학교) 김길희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크리트학회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47 - 53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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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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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 섬유와 유리 섬유를 체적 비율 1 : 8.8로 조합하여 강성이 높은 탄소 섬유가 인장에 저항한 후 먼저 파단되고 그 후 유리 섬유가 인장에 저항하여 높은 연성을 발휘하도록 한 하이브리드 시트를 제작하고 시트 길이를 100, 200, 400 mm로 각각 다르게 하여 시트 길이에 따른 콘크리트와 하이브리드 시트 계면에서의 부착 특성에 대해 고찰하였다. 실험 결과, 시트의 유효 부착 길이는 100~200 mm 사이에서 존재하고, 시트의 콘크리트 계면에서의 효율적인 부착강도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150 mm 이상의 부착 길이가 확보되어야 하며, 콘크리트와 하이브리드 시트 계면에서의 부착강도는 대략 3.0 MPa이고 슬립량은 0.175 mm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1. 서론
2. 재료의 특성
3. 하이브리드 시트
4. 실험 계획
5. 결과
6. 결론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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