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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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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영 (성균관대학교) 김용관 (성균관대학교) 김민성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경제연구학회 한국경제연구 韓國經濟硏究 第31卷 第3號
발행연도
2013.9
수록면
69 - 115 (4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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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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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기업의 자발적 공시에 관한 여러 가지 의사소통게임모형을 다룬다. 기업의 공정 정보공개는 사업계획서 발행이라는 일방 의사소통으로, 사적 정보공개는 대면접촉이라는 쌍방 의사소통으로 모형화하여 분석한다. 이때 사업계획서 발행모형과 대면접촉모형의 균형에서 나타나는 자원배분이 동일함을 확인할 수 있다. 반면에 CEO-투자자 간 대면접촉 후 기업의 CEO가 공식적인 사업계획서를 발행하는 이중 정보공개 채널을 사용할 경우에는 더 많은 기업의 정보가 공시될 수 있고, 이로 인해 CEO와 투자자 모두의 사전적 기대보수가 증가하는 파레토 개선이 이루어진다. 이 파레토 개선은 사적 정보공개가 결합통제복권으로서의 역할을 통하여 보다 나은 균형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가능하다. 그러나 사적 정보공개에 앞서서 공적 정보공개가 이루어지는 경우에는 균형에서 파레토 개선이 발생하지 않는다.

목차

Ⅰ. 서론
Ⅱ. 선행연구
Ⅲ. 자발적 공시 환경과 모형의 기본 구성
Ⅳ. 단일 정보공개모형
Ⅴ. 이중 정보공개모형
Ⅵ.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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